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Big Data

빅 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수십 테라바이트)의 정형 또는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형태가 아닌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조차 포함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이다. 즉, 기존의 데이터 베이스로는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생성, 수집, 분석, 표현을 그 특징으로 하는 빅 데이터 기술의 발전은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작동케 하고 개인화된 현대 사회 구성원마다 맞춤형 정보를 제공, 관리, 분석 가능케 하며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실현시키기도 한다.
이같이 빅 데이터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Security

정보 기술 보안(IT 보안)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또는 데이터의 도난이나 손상, 컴퓨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중단 또는 오용으로부터 컴퓨터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과 인터넷,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의존도 증가와 스마트 폰, 사물 인터넷 (IoT) 장치의 보급과 맞물려 점차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기술적인 복잡성과 함께 (빅브라더 문제와 같은) 정치적인 문제까지 얽혀 있어, 현대 사회에서 손꼽히는 어려운 분야 중 하나로 거론되기도 한다.

  • Unaware

    Level 1

    Organizations lack the necessary informartion to effectively take action.
    Unaware or unable to respond to security issues.

  • Reactive / SOC

    Level 2

    Majority of organizations possess basic security operating center
    solutions and structures to IT security issues. Do not utililize proactive IT methods.

  • Proactive

    Level 3

    Minority of organizations possrss platforms and strucures to proactively address IT issues and security challenges.

  • Anticipatory

    Level 4

    A very small minority of organizations possrss platforms, structures and organizational processes to proactivel address IT issues and respond to future security challenges.

  • AI / SOAR

    Level 5

    Organizations possess automated intellignet platforms, orchestrational structures, deep learnung technology to predict IT security issues at subsecond reaction time in future IT challenges.

Cloud

사용자의 직접적인 활발한 관리 없이 특히 데이터 스토리지(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컴퓨팅 파워와 같은 컴퓨터 시스템 자원을 필요 시 바로 제공(on-demand availability)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인터넷 기반 컴퓨팅의 일종으로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공유 컴퓨터 처리 자원과 데이터를 컴퓨터와 다른 장치들에 요청 시 제공해준다. 구성 가능한 컴퓨팅 자원 (예: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베이스, 서버,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인텔리전스)에 대해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 모델이며 최소한의 관리 노력으로 빠르게 예비 및 릴리스를 가능케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스토리지 솔루션들은 사용자와 기업들에게 개인 소유나 타사 데이터 센터의 데이터를 저장, 가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도시를 거쳐 전 세계로까지 위치해 있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전기망을 통한 전력망과 비슷한 일관성 및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의 공유에 의존한다.

Open Source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OSS, 문화어: 공개원천소프트웨어)는 소스 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특별한 제한 없이 그 코드를 보고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만족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통상 간략하게 오픈 소스라고 말하기도 한다. 오픈 소스 모델이나 다양한 독립 정보원의 협동 개발은 한 기업이 개발하거나 유지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디자인 관점의 범위를 만든다. 2008년, Standish Group에 의한 리포트에 따르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모델의 채택은 소비자에게 연간 600억 달러의 절약을 가능하게 한다고 한다. 통상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자유 소프트웨어와 비슷하지만, 자유 소프트웨어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과 GNU 프로젝트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에서 자유를 중시하는 의미에서 사용하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소스의 형태 자체를 중시하는 말이다.